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 식재료 오징어, 우리 반려견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는지, 먹어도 된다면 어떻게 급여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가 오징어를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오징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열량도 낮은 편이고, DHA 및 비타민 E, 아연, 타우린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징어의 이러한 영양 성분들은 사람에게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긍정적인 효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오징어를 먹일 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강아지 오징어 급여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오징어를 급여할 계획이라면, 아래의 급여 방법 및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오징어를 처음 먹는 경우
강아지의 체질에 따라 오징어에 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오징어를 처음 먹는 경우라면, 소량을 급여하고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오징어를 먹고 구토나 설사,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급여를 중단하고 동물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면,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는다면, 점차 양을 늘려서 적정량을 급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주의사항을 계속해서 지켜주세요.
오징어 손질
강아지에게 오징어를 줄 때 가능한 껍질은 제거하고, 몸통 부위만 제공하세요. 오징어 다리 부분의 수많은 빨판이나, 오징어 껍질, 오징어입, 오징어 내장 등은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오징어 입은 날카롭기 때문에 강아지가 씹으면서 잇몸을 다칠 수 있습니다. 절대 강아지의 입에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적정량 제공
강아지에게 오징어는 간식으로, 적정량을 제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간식은 하루 전체 식사량의 10% 이내로 급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소화문제
오징어는 강아지에게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으므로, 아주 소량(맛보기 정도)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화력이 약하고 예민한 강아지들은 오징어를 먹고 소화불량, 구토, 설사, 복통 등 증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특히 급여에 신중해야 합니다.
반드시 익혀서
강아지에게 오징어를 급여할 때 반드시 익혀서 제공하세요. 오징어회에는 회충(고래회충 등)이 많기 때문에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매우 해롭습니다. 오징어 회충은 익히면 사멸하므로, 반드시 조리 후 섭취하도록 하세요.
소금 간, 양념은 하지 마세요
오징어는 이미 자체로 염분이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소금 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염분을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염분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징어에 마늘이나 양파, 후추 등 양념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강아지에게 해롭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 조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강아지에게 오징어를 줄 때, 반드시 작은 조각으로 잘라서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음식을 대충 씹어서 그대로 삼켜버리기 때문에 오징어를 통째로 주거나, 너무 큰 조각으로 잘라 주면 식도에 걸려 질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 마른오징어 먹어도 될까
강아지에게 마른오징어를 주는 것은 대체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마른오징어의 염분 때문입니다. 마른오징어에는 보존을 위해 많은 양의 소금이 사용됩니다. 우리 반려견들은 이미 평상시 먹는 사료나 간식을 통해 적정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데, 염도가 높은 음식을 추가로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나트륨 과다섭취는 강아지의 신장 기능을 망가지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마른오징어는 삶은 오징어보다 더 질기기 때문에 강아지가 씹어 먹기 어렵고, 소화도 잘 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위장 장애를 유발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도에 걸려 호흡곤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마른오징어 말고도 먹을 수 있는 간식들은 많으므로, 굳이 염분도 많고 소화시키기도 어려운 마른오징어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오징어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가 오징어를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으며,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징어 자체로 염분이 많고, 회충이나 소화문제 등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마른오징어는 강아지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강아지에게 꼭 오징어를 먹여야 한다면, 가능한 삶은 오징어를 제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