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토마토를 우리 반려견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아래에서 강아지 토마토 또는 방울토마토 먹어도 되는지, 만약 먹어도 된다면, 어떻게 급여해야 하는지, 주의사항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됩니다. 토마토나 방울토마토에는 리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 C, 칼륨,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토마토 급여 시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할 계획이라면, 아래의 주의사항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토마토가 처음이라면
강아지에게 처음 토마토를 급여할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불량이 있는지 관찰합니다. 급여 후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유심히 살 폈을 때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급여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토마토 급여 방법
강아지에게 토마토를 급여할 때에는 깨끗하게 씻고, 줄기나 잎이 붙어있는 부분은 제거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줘야 합니다.
완전히 익은 토마토만
강아지에게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급여할 때에는 완전히 익은 빨간색 토마토만 줘야 합니다. 토마토의 줄기와 완전히 익지 않은 녹색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아지에게 매우 해로우며, 중독 증상(구토, 설사,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정량 급여
토마토 칼로리 100g 기준 15-20kcal로, 낮은 편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으로 소량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반려견의 하루 식사량의 10% 이내가 권장됩니다.
산 성분이 높아요
토마토에는 산 성분이 많기 때문에, 너무 자주, 많이 섭취할 경우 경우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될 수 있으며,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가공식품은 안 돼요
양념이나 소스가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토마토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토마토 스파게티를 만들 때 사용하는 소스에 함유된 향신료, 당분, 염분, 양파 등 성분은 강아지 건강에 해롭습니다.
강아지 토마토주스 토마토케찹 먹어도 될까?
시판 토마토주스나 토마토케찹도 위에서 언급한 토마토 가공식품에 해당합니다. 토마토주스와 토마토 케찹에는 당분이나 색소, 방부제 등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강아지에게 해롭기 때문에 먹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에게도 토마토는 건강에 이로울 수 있지만, 잠재적인 부작용이 있으므로, 반드시 위에서 알아본 주의사항을 잘 지켜 급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