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유루증 증상 원인 치료 예방

이 글에서는 강아지 유루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강아지 유루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예방 및 관리 팁을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 유루증

강아지의 유루증은 강아지의 눈에서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눈꺼풀 밖으로 흘러넘치는 증상을 말합니다. 유루증이 있는 강아지는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흘러넘쳐 눈 주변이 늘 축축하게 젖어 있습니다. 유루증을 방치하면 눈 주변 털이 오염되어 털에 착색(눈물자국)이 일어나고, 피부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유루증은 누관이 막혀 눈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거나 눈꺼풀의 구조적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시츄와 같은 단두종이나 말티즈, 푸들 등에서 잘 발생합니다.

강아지 유루증 원인

강아지 유루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개체마다 그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유루증의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체적 문제
누관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정상적인 눈물 배출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시츄, 페키니즈, 치와와 등 단두종 강아지는 신체 특성상 비루관이 좁아 유루증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안검내반과 같은 증상도 눈을 자극하고, 눈물을 많이 생성하게 만듭니다.

알레르기 반응
환경적 요인 또는 음식 알레르기 등으로 눈물샘의 과도한 활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속눈썹 찔림
눈썹이나 속눈썹이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각막을 자극하고, 이로 인해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
눈물샘의 종양, 각막 궤양, 결막염 등 안과 질환이 유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유루증 증상

유루증이 있는 강아지는 눈물이 지속적으로 흐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 주변의 털은 쉽게 더러워지고, 때로는 눈물의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흰색 털을 가진 강아지들은 눈물이 흘러내려 털을 물들이기 때문에, 눈 주변의 털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물이 계속해서 흘러내리는 부분의 피부는 붉어지거나 부어오르며, 털이 빠지는 등의 피부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강아지는 가려움증을 느끼게 되어 눈 부위를 이불에 비비거나 앞발로 긁으려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증상을 더 악화시키고, 다른 안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유루증 치료

강아지 유루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강아지 유루증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로 교정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나, 안검내반, 안검외반과 같은 눈꺼풀의 문제가 원인인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 치료
유루증의 원인이 안과질환 등 원인 질병으로 발생한 경우라면, 해당 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관리
만약 유루증 원인이 식이 알레르기 반응 때문이라면, 식단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피하고, 저알러지 사료로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위생관리
여러 가지 요인이 함께 작용하거나, 특별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유루증의 개선이 어려운 경우에는 평상시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위생관리가 실시되어야 합니다. 눈 주변 털관리를 철저히 하고, 수시로 눈물자국을 부드럽게 닦아 줘야 합니다.

강아지 유루증 예방

강아지의 유루증을 방치하면, 외관상 눈물자국이 보기 좋지 않을뿐더러, 피부염이나 안과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눈 관리
강아지의 눈 주변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눈 주변의 털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눈물로 인해 젖어있는 부분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단 관리
이는 특히 식품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에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고, 저알러지 사료를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강아지의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아지 유루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루증은 강아지에게 불편함을 줄 뿐만 아니라, 안과 질환이나 피부염 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증상이 발견되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강아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