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먹고 남은 갈비뼈를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도대체 강아지에게 뼈를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강아지 갈비뼈 먹어도 되는 걸까요?
강아지 갈비뼈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강아지가 갈비뼈를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갈비뼈를 씹어서 먹는다는 것은 사실 이물질을 삼키는 행위입니다. 강아지는 동물의 뼈를 소화시키지 못할뿐더러, 갈비뼈, 등뼈, 익힌 뼈, 익히지 않은 뼈, 소뼈, 돼지뼈, 닭뼈 모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뼈를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종종 식당에서 갈비탕을 먹고 집에서 키우는 개에게 주겠다며 뼈를 싸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도대체 이렇게 위험한 뼈를 강아지에게 왜 주는 걸까요?
강아지의 씹는 욕구 해소 :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씹는 행동을 좋아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껌 등 씹는 욕구를 해소할 대체품은 많습니다.
뼈의 영양성분 : 뼈에는 칼슘과 같은 영양소가 남아있어 강아지의 영양보충을 위해 갈비뼈를 주기도 합니다. 칼슘 등 성분을 보충하기 위한 다른 안전한 영양제는 충분히 많습니다.
치석제거효과 : 뼈를 씹는 것은 강아지의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석제거를 할 수 있는 대체품은 많습니다.
강아지에게 갈비뼈 절대 주면 안 되는 이유
강아지에게 갈비뼈를 절대 주면 안 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로운 성분
양념된 갈비뼈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갈비찜이나 양념 갈비에 사용되는 마늘, 양파 등의 향신료는 강아지에게 독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뼈에 달라붙어 있을 경우, 강아지가 뼈를 씹는 과정에서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치아 손상
갈비뼈는 아무리 익혔더라도 강아지의 치아를 깨뜨릴 수 있는 단단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갈비뼈를 씹는 과정에서 강아지의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식도 및 내장 손상
조리된 뼈는 결을 따라 부서지기 쉽습니다. 그로 인해 강아지가 씹거나 위장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날카로운 부분에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천공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복막염이나 패혈증 등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장폐색
결국 강아지가 삼킨 갈비뼈는 소화되지 않고, 장을 막아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초래하며, 응급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치료가 가능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내시경 접근이 불가할 경우 개복수술을 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갈비뼈 먹어도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의 건강에 좋은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은 얼마든지 많습니다. 강아지에게 절대 갈비뼈나 닭뼈를 주지 마세요.